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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차트IS] '쿵푸팬더' , 개봉 첫 주말 1위…'파묘' 1161만 돌파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쿵푸팬더4’가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쿵푸팬더’는 지난 주말(4월12일~14일) 동안 40만8572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정상을 유지했다. 누적관객수는 87만7734명이다. 이는 올해 외화 최고 흥행작인 ‘웡카’의 개봉 첫 주 누적관객수 91만4503명을 잇는 수치이자 지난해 4월 개봉, 239만 관객을 동원한 애니메이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1주차 스코어(76만9099명)를 앞지른 속도다.여전히 뒷심을 발휘 중인 ‘파묘’는 같은 기간 12만8874명이 관람하며 2위를 지켰다. 누적관객수는 1161만4101명으로 ‘부산행’(1156만7816명)을 제치고 역대 박스오피스 18위에 올랐다.이어 ‘남은 인생 10년’이 5만7335명(누적관객수 32만1591명)으로 3위를 차지했고, ‘댓글부대’가 4만2915명(누적관객수 91만5711명)을 모으며 4위에 머물렀다. 5위는 2만6694명이 찾은 ‘오멘: 저주의 시작’(누적관객수 14만5646명)이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ㅈ 2024.04.15 08:52
영화

‘듄2’ 전편 넘었다… 누적 관객 수 165만 돌파[차트IS]

영화 ‘듄: 파트2’가 전편을 제쳤다.연일 뜨거운 반응 속 대한민국 흥행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듄: 파트2’가 전편 ‘듄’의 최종 관객수를 넘어서는 흥행 기록을 썼다.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듄: 파트2’는 21일 오후 1시 15분 기준 누적 관객 수 165만 137명을 기록, 전편의 최종 관객 수인 164만 4733명을 넘었다.또한 개봉 4주차 쟁쟁한 신작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2040 관객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 외화 예매율 1위를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듄: 파트2’의 월드와이드 수익이 5억 달러를 돌파하며 전편의 월드와이드 수익 4억 3392만 2307달러를 가뿐히 넘어섰다.‘듄: 파트2’는 전편보다 압도적인 스케일과 화려해진 미장센, 프레멘 부족과 하코넨 가문의 한층 더 치열해진 전투 등 오직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영화적 체험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리 상영 중.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21 14:50
연예일반

L포인트 둘러싼 갈등..제 살 깎아먹기? 극장요금 할인 신호탄? [전형화의 직필]

‘L포인트 극장요금 혜택을 아십니까?’롯데그룹 계열 롯데멤버스의 통합 멤버십 마일리지 L포인트를 둘러싸고 극장가에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올해 1월1일부터 L포인트 회원들을 대상으로 연간 영화 관람 할인 혜택 38회를 진행하는데 8000원으로 관람 총 12회, 영화 1+1 18회, 2인 1만원 관람 8회를 주는 서비스다. VIP 고객 대상이 아닌 이 같은 연간 프로모션은 업계 최초다.극장요금 1만 5000원 시대에 관객으로선 반색할 일이다. 하지만 이 프로모션을 놓고 업계 1위인 CGV의 심사가 썩 좋지 않다. CGV 관계자는 “콘텐츠의 가치를 하락시켜 영화를 끼워팔기 상품으로 전락시킨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CGV 관계자는 “극장요금으로 인한 매출을 투자, 배급, 제작사와 나누는 만큼 L포인트의 이 같은 프로모션은 영화산업 선순환 생태계 발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가 자사 배급작 ‘노량:죽음의 바다’는 L포인트 혜택을 볼 수 없게 한 것을 놓고 비도덕적이라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았다. 실제로 올초 극장가에서 가장 많은 관객이 찾았던 ‘노량:죽음의 바다’와 ‘서울의 봄’ ‘위시’는 L포인트로 영화를 관람할 수 없었다. 각 배급사들의 반대 때문이었다. ‘위시’는 개봉 첫날 L포인트 관람이 허용됐다가 이튿날부터 금지됐다. ‘위시’가 첫날 11만명이 찾았다가 이튿날 6만명으로 절반 가까이 관객이 줄었던 이유 중 하나로 여겨진다. 지난 24일 개봉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 중인 ‘시민덕희’는 L포인트로 8000원 예매는 가능하지만 1+1은 막혀있다. CGV와 배급사들의 반발도 이해된다. CGV로선 롯데시네마의 L포인트 혜택이 자칫 출혈경쟁으로 이어져 제 살 깎아먹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기고 있다. 배급사들로선 이동통신사 할인이든, L포인트 할인이든, 정상 가격 대로 수익이 보전되는 게 아니니 반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작은 배급사들이다. 독립영화, 다양성영화, 작은 규모 외화를 수입해 배급하는 회사들로선 극장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언제나 그렇듯. 롯데시네마 입장은 명확하다. “L포인트 고객들을 위한 혜택이며 관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배급사들에 대한 보전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올초부터 극장들의 물 밑 경쟁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다. 지난 2년 동안 롯데시네마에서만 시행되던 이동통신사 극장요금 할인 혜택이 올해부터 멀티플렉스 3사로 확대됐다. 롯데시네마가 꼭 그런 이유로 올초부터 L포인트 혜택을 실시한 건 아니겠지만, 그룹 차원에서 공격적인 전략을 감행한 건 눈여겨 볼 만하다. 우연의 일치인지 L포인트 영향일지 모르겠지만 1월 CGV 점유율은 소폭 줄어들었고 롯데시네마 점유율이 소폭 늘었다. 다만 극장 총관객은 늘어나지 않고 있으니, 관객 이동이 요금이 더 싼 극장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직 L포인트와 상관 관계가 명확한 데이터로 나온 게 아니라 추정이긴 하지만 개연성은 있어 보인다.극장요금 인상을 선도했던 CGV로선 이런 할인 정책이 궁극적으론 극장 산업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체 극장을 찾는 총관객이 늘어난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할인 정책으로 인한 관객 이동이 명확해지면, CGV도 출혈을 무릅쓰고 할인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메가박스는 일단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관객 입장에서야 극장요금은 인상됐지만 서비스는 줄어들어 불만이 컸던 터라 뭐가 됐든 극장요금이 줄어든다면 환영의 목소리를 낼 것 같다. ‘서울의 봄’으로 모처럼 관객이 극장에 몰아치자 아르바이트생들과 직원들이 줄어든 여파가 여실히 드러났던 터다. ‘범죄도시3’ 때와 마찬가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을 겪던 극장들이 인건비를 대폭 줄이고 무인 운영을 꾀했던 게 관객이 별로 없었을 때는 티가 안 났지만 관객이 몰려들자 대번에 티가 났다. 극장요금이 OECD 국가 평균에 비해 높은 건 아니라지만, 그간 한국영화산업 성장은 극장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했기에 가능했다. 다른 나라와 극장요금 수준이 비슷해지면 다른 나라처럼 관객이 줄어드는 것도 당연지사다. 그렇기에 가격 인상 조치는 신중했어야 했다. 본격적으로 극장요금 정책을 손보지 않고 각종 포인트를 활용한 이벤트성 할인 정책은 결국은 제 살 깎아먹기가 될 공산이 크다. 이런 제 살 깎아먹기 경쟁은, 결국은 배급사-제작사에까지 피해가 이어진다. 극장들이야 가격을 할인해도 팝콘 등 다른 먹거리가 있지만 배급사-제작사는 할인한 만큼 줄어든 몫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럴수록 원칙과 장기적인 비전이 있어야 한다. 포인트 할인이든, 이동통신사 할인이든, 자사 회원 멤버십 할인이든, 이런 할인 정책은 뚜렷한 원칙이 없다. 비전도 없다. 고객이 특정 사이트에 얼마나 충성도가 있든, 극장들의 이익을 위해선 슬며시 바뀌기 마련인 탓이다. 무엇보다 이런 할인 혜택에 익숙하지 못한 관객들에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중장년층과 노년층에게 불리하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이 세대들이 갈수록 극장을 더 찾을 미래 관객이란 점을 고려하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이런 단기적 할인 정책보단 요일별 차등 정책, 오전-오후-저녁 시간대 차등 정책, 나이대별 명확한 차등 정책 등을 정례화하는 게 더 효율적일 터다. 이런 방식이 장기적으로 극장을 찾는 관객을 더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 등 많은 나라들이 이런 방법을 쓰고 있다. 한 때 미국 국장 체인 AMC처럼 국내에서도 좌석별 차등 요금제를 도입했지만 메뚜기 관객들로 사라졌다. 애초 좌석별 차등 요금제는 한국에선 뮤지컬이나 공연처럼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콘텐츠에나 가능한 노릇이었다. 최근 극장에서 논의 중이라는 영화별 가격 요금 차등제 만큼 어리석은 선택도 없다. 영화는 제작비가 1000억이 들어가든, 10억이 들어가든 같은 요금으로 소비하는 재화다. 이 근간을 무너뜨리면 굳이 극장에서 할리우드 영화 말고 한국영화를 볼 이유가 사라진다. 다시 문제는 가격이다. 제 살 깎아먹기든, 극장요금 인하 신호탄이든, 무엇이든 변화가 없다면 현재 극장 상황에선 활로가 없다. 한국영화는 아직 K팝처럼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지도 , K드라마처럼 글로벌 유통망이 열리지도 않았다. 제작비는 치솟았지만 한국 시장 만으론 한계가 명확하다. 한국에서라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관객이 극장에 다시 돌아와야 한다. OTT 때문에 극장의 위기가 왔다지만 OTT도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있으니 곧 임계점이 올 것이다. 미국에선 이미 가격이 올라가면서 OTT 해지율이 계속 올라가고 있다. 극장과 OTT가 경쟁 관계인지, 보완 관계인지도 가격 경쟁력으로 결국 판가름날 터다. 한 영화 관계자는 “잘 만든 영화는 관객의 선택을 받는다지만, 현재 가격 저항선을 뚫은 영화는 1년에 몇 편 되지 않는다”며 “‘심심한 데 극장에서 영화나 볼까’란 시대가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1.31 05:12
영화

[차트IS] ‘위시’ 개봉 2주차 외화 박스오피스 1위 수성… 100만 돌파 목전

뭉클한 감동이 담긴 호평 리뷰가 쏟아지고 있는 디즈니 100주년 기념작 ‘위시’가 개봉 2주차에도 변함없는 흥행 열기를 과시했다.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위시’는 이날 오전 7시 기준 2주차 주말 누적 관객수 21만 3566명을 기록, 전체 누적 관객 수 99만 4064명을 나타냈다. 개봉 2주차임에도 불구 주말 외화 박스오피스 1위, 전체 박스오피스 2위에 올라 주말 극장가를 사로잡았다.가슴 따뜻해지는 스토리와 메시지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뜨거운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영화 ‘위시’는 마법의 왕국 로사스에 살고 있는 당찬 소녀 아샤가 무한한 에너지를 지닌 별과 함께 절대적 힘을 가진 매그니피코 왕에 맞서면서 한 사람의 진심 어린 소원과 용기가 얼마나 놀라운 일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15 09:14
연예일반

[차트IS]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 개봉 첫 날, 전체 외화 박스오피스 정상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이 개봉 첫날 전체 외화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 연말을 장식할 새로운 흥행 블록버스터 왕좌에 올랐다.2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 개봉일인 20일 6만 2457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전체 외화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은 아틀란티스의 왕이 된 아쿠아맨이 왕국에 찾아온 최악의 위기와 숨겨진 비밀 속에서 전 세계를 지키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는 위대한 여정을 그린 해양 액션 블록버스터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다.북미에서도 영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은 명실상부 크리스마스 연휴를 책임질 블록버스터 넘버원으로 꼽히며 데드라인 등 해외 유수매체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예측했다. 전편을 잇는 DC히어로 대표 흥행작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다시 한 번 흥행 물길을 열 것으로 보인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21 09:17
연예일반

‘괴물’ 日영화 흥행 신기록 경신하나… 개봉 첫 주 외화 박스오피스 1위

괴물 같은 화제의 영화 ‘괴물’이 개봉 첫 주 전체 외화 박스오피스 1위 및 최근 10년간 역대 일본 실사 영화 최고 흥행작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2022)의 개봉 첫 주 관객 수 기록을 뛰어넘는 기염을 토했다.4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괴물’은 개봉 첫 주 누적 관객 수 11만 7803명을 기록했다. 이는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의 개봉 첫 주 관객수 5만 4955명을 가뿐히 뛰어넘은 기록이다. 뿐만 아니라 고레에다 히로카즈 작품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의 최종 관객 수 12만 8012명에 근사한 수치일 뿐만 아니라 ‘바닷마을 다이어리’(2015)의 최종 관객 수 10만 3807명도 넘는 수치다.‘괴물’은 몰라보게 바뀐 아들의 행동에 이상함을 감지한 엄마가 학교에 찾아가면서 의문의 사건에 연루된 주변 사람들 모두가 감정의 소용돌이를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04 08:27
연예일반

‘프레디의 피자가게’ 코로나19 이후 블룸하우스 개봉작 흥행 1위 등극

개봉 이후 외화 박스오피스 1위를 놓치지 않으며 개봉 3주차 장기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는 블룸하우스의 호러테이닝 무비 ‘프레디의 피자가게’가 코로나 이후 개봉한 블룸하우스 영화 중 흥행 1위에 올랐다.올해 공포영화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장기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는 영화 ‘프레디의 피자가게’가 코로나 이후(2020~2023) 블룸하우스 개봉작 중 흥행 1위에 오르며 또 한 번 새로운 기록을 달성했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프레디의 피자가게’는 28일 누적 관객 수 57만 5964명을 동원하면서 ‘인비저블맨’이 기록한 57만 5043명을 뛰어 넘어 코로나19 이후 블룸하우스 최고 흥행작 자리를 차지했다. 개봉 첫날 2023년 공포영화 최초로 전체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은 ‘프레디의 피자가게’는 관객들의 폭발적인 반응과 입소문을 이끌어내며 압도적인 흥행 열풍을 일으켰다. 또한 개봉 9일 만에 2023년 공포영화 최고 흥행작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데 이어 근 4년간(2020~2023) 개봉한 블룸하우스 작품 가운데 가장 많은 관객들을 동원하면서 신기록 메이커다운 놀라운 기세로 식지 않는 흥행 열기를 입증해 보였다. 뿐만 아니라 개봉 3주차에 접어든 현재까지 외화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단 한 번도 내어주지 않고 있어 ‘프레디의 피자가게’의 흥행 질주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글로벌 성공에 이어 국내에서도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흥행 신드롬을 이어가고 있는 영화 ‘프레디의 피자가게’는 1980년대에 아이들이 실종되고 폐업한 지 오래된 ‘프레디의 피자가게’에서 야간 경비를 서게 된 마이크(조쉬 허처슨)가 피자가게 마스코트들의 기괴한 실체를 목격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서바이벌 호러테이닝 무비로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29 08:43
연예일반

‘엘리멘탈’ 다시 쓴 애니 역사… ‘겨울왕국2’ 이후 4년 만에 700만 돌파

올해 외화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른 ‘엘리멘탈’이 놀라운 흥행 레이스로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27일 오전 7시께 701만 관객을 넘어섰다. 이로써 ‘엘리멘탈’은 ‘겨울왕국2’ 이후 700만을 돌파한 최초의 애니메이션이 됐다.‘엘리멘탈’은 지난 6월 14일 개봉한 이후 쟁쟁한 여름 대작들 사이에서도 건재함을 과시하며 개봉 11주차까지 흥행 기세를 이어왔다. ‘엘리멘탈’은 개봉 이후 3개월 여의 시간 동안 단 하루도 빠짐없이 박스오피스 톱5에 이름을 올렸다.미국 외 전 세계 개봉 국가들 가운데 한국이 글로벌 흥행 수익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 ‘엘리멘탈’에 대한 국내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실감하게 한다.새로운 흥행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27 09:50
연예일반

‘겨울왕국2’ 이후 처음! ‘엘리멘탈’ 600만 고지 넘었다[차트IS]

애니메이션 영화 ‘엘리멘탈’이 ‘겨울왕국2’ 이후 애니메이션으로선 처음으로 누적 관객 수 600만 고지를 넘었다.올해 개봉 외화 가운데 흥행 1위에 등극하며 놀라운 뒷심을 발휘하고 있는 ‘엘리멘탈’이 개봉 8주 차에 접어듦과 동시에 600만 관객을 돌파했다.‘엘리멘탈’은 3일 낮 12시 47분께 600만 관객을 달성했다. 2019년 ‘겨울왕국2’ 이후 600만이라는 스코어를 넘어선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다. 이는 개봉 이후 단 하루도 빠짐없이 박스오피스 톱5를 유지하고, 18일 연속 일일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던 엄청난 흥행 저력에 따른 결과다. ‘엘리멘탈’을 향한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실감하게 한다.뿐만 아니라 ‘엘리멘탈’은 개봉 8주 차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박스오피스 2위를 기록, 평일에도 약 10만 명에 달하는 일일 관객 수를 동원하는 엄청난 흥행 뒷심을 여전히 이어가고 있어 추후 새롭게 경신될 흥행 신기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4원소가 살고 있는 ‘엘리멘트 시티’에서 재치 있고 불처럼 열정 넘치는 앰버가 유쾌하고 감성적이며 물 흐르듯 사는 웨이드를 만나 특별한 우정을 쌓으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8.03 14:07
연예일반

[차트IS] ‘미션 임파서블7’ 주말 극장가 꽉 잡았다! 120만 관객 동원

영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이하 ‘미션 임파서블7’)이 주말 극장가를 평정했다.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미션 임파서블7’은 주말이었던 지난 14일부터 3일 동안 전국 극장에서 120만 8841명의 관객을 불러들였다. 누적 관객 수 176만 8100명이다.‘미션 임파서블7’은 개봉 이전부터 올해 외화 사전 예매량 1위를 경신해 올여름 최고 기대작임을 입증한 바, 개봉 이후에도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한 번도 놓치지 않고 있어 놀랄 만한 흥행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같은 기간 박스오피스 2위는 지난달 개봉해 순항을 계속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엘리멘탈’이 차지했다. ‘엘리멘탈’은 같은 기간 61만 2501명의 관객을 모으며 누적 관객 수 428만 4990명을 기록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17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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